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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구조&알고리즘/알고리즘-문제풀이

[코드업 기초100제] 1099-[기초-2차원배열] 성실한 개미
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
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
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
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
 

 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
		int[][] plate = new int[10][10];
		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			for (int j = 0; j < 10; j++) {
				plate[i][j] = scan.nextInt();
			}
		}
		
		// 맨 아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 END
		// 오른쪽이나 아래쪽으로만 움직 일 수 있음 (x+1) or (y+1)
		// (2,2) 부터 시작
		
		int x = 1;
		int y = 1;

		while (x < 10 && y < 10) {

			if (plate[1][1] == 2) {
				plate[1][1] = 9;
				break;
			} else {
				plate[1][1] = 9;
			}
			
			if (x < 10 && y+1 < 10 && plate[x][y+1] == 0) {
				plate[x][y+1] = 9;
				y++;
			} 
			else if (x < 10 && y+1 < 10 && plate[x][y+1] == 2) {
				plate[x][y+1] = 9;
				break;
			} 
			else if (x+1 < 10 && y < 10 && plate[x+1][y] == 0) {
				plate[x+1][y] = 9;
				x++;
			} 
			else if (x+1 < 10 && y < 10 && plate[x+1][y] == 2) {
				plate[x+1][y] = 9;
				break;
			} 
			else {
				break;
			}
			
		}
		
		
		for (int n = 0; n < 10; n++) {
			for (int m = 0; m < 10; m++) {
				System.out.printf("%d ", plate[n][m]);
			}
			System.out.println();
		}
		
	}
	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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