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
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
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[][] plate = new int[10][10];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for (int j = 0; j < 10; j++) {
plate[i][j] = scan.nextInt();
}
}
// 맨 아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 END
// 오른쪽이나 아래쪽으로만 움직 일 수 있음 (x+1) or (y+1)
// (2,2) 부터 시작
int x = 1;
int y = 1;
while (x < 10 && y < 10) {
if (plate[1][1] == 2) {
plate[1][1] = 9;
break;
} else {
plate[1][1] = 9;
}
if (x < 10 && y+1 < 10 && plate[x][y+1] == 0) {
plate[x][y+1] = 9;
y++;
}
else if (x < 10 && y+1 < 10 && plate[x][y+1] == 2) {
plate[x][y+1] = 9;
break;
}
else if (x+1 < 10 && y < 10 && plate[x+1][y] == 0) {
plate[x+1][y] = 9;
x++;
}
else if (x+1 < 10 && y < 10 && plate[x+1][y] == 2) {
plate[x+1][y] = 9;
break;
}
else {
break;
}
}
for (int n = 0; n < 10; n++) {
for (int m = 0; m < 10; m++) {
System.out.printf("%d ", plate[n][m]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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